요즘 아이들이 과거와는 다르게 감성이 부족하고 남을 배려할 줄 모르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
되어 버렸다. 특히 공동생활에서 자기 자신의 감정을 잘 조절하지 못 하거나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며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해 나가는
일에 있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. 실제 유치원 교육현장에서도 편부모 및 맞벌이 부부 등의 증가, 과거와는 다르게
아이들이 기관이나 기타 사설 학원 등에 많이 의존함으로써 가정에서 배워야 할 인간으로서 살아가야 할 기본적인 습관이나 덕목들을 배우지
못 하고 인지적인 발달에 치우친 비정상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. 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개정의 중점 사항 중 하나인
‘감성계발 교육의 강조’를 위해 그림과 음악을 통한 다양한 활동의 전개를 통해 유치원 5개 생활영역에 걸친 고른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여 유아기
때부터 건강한 인간으로 성장하는 밑받침을 제공할 것으로 여겨진다.
[1] 명화와 음악 감상 활동의 효과
1.창의성
신장 - 모든 활동의 처음에 이야기 나누기를 통해 다양하게 사고하고 독특하게 사고하는
것을 격려한다. - 그림과 음악을 유아들의 생각으로 다양하게 바꾸어 볼 수 있도록 한다.
2. 정서순화 -
그림이나 음악을 통해 유아들의 감정을 치유한다. - 유아들의 내면을 그림과 음악을 이용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
표현하도록 한다. - 다양한 활동 속에 부정적인 감정을 치유하고, 남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감성을 기르도록
한다.
[2] 명화와 음악 감상 활동 1. 명화와 음악 감상 활동 준비
(1) 환경구성 - 그림을 소개한 후에 교실의 한 영역을 이용하여 전시해
놓는다. - 유아들의 그림을 전시할 때는 배지를 이용하거나 게시판의 종류를 다양하게 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 을
사용한다. - 조형영역에 유아들이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미술재료들을 마련한다.(먹, 수채화 물감, 유 화
물감, 솜, 모래종이, 찰흙, 폐품 등) - 음률영역에는 유아들이 들을 수 있는 라디오와 헤드폰을
준비한다. - 음악 감상용은 음질이 좋은 테이프나 CD를 이용하게 하고, 다양한 악기를 음률영역에 배치해
둔다. -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작은 공간을 따로 마련해 둘 수도 있다. (2) 현장학습 계획 - 가까운 조각공원으로 가서 다양한 작품을 감상할 수
있는 기회를 갖는다. - 초등학교의 음악회나 발표회에 유치원이 참석하여 감상하는 기회를
갖는다. - 음악을 직접 연주하는 밴드나 악단의 음악을 직접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.
2. 명화와 음악 감상 활동
전개 (1) 이야기 나누기
활동 - 그림이나 음악을 처음 소개할 때 반드시 이야기 나누기 시간을 통해 작품에 대해 충분히
감상하고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는다. - 그림이나 음악작품을 감상하고 나의 생각을 바르게 이야기
한다. - 다른 사람의 생각을 잘 들어주며 존중한다. - 나와 다른 생각을
가진 친구를 이해하고 생각은 서로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한다. (2)
작품전시회 - 유아들의 작품을 전시하여 서로 감상할 수 있는 시간을
갖는다. - 서로의 작품에 대해 질문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
갖는다. (3) 자기소개활동 -
한 가지 활동이 끝난 후에 자신의 결과물을 소개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. (4)
활동유형의 다양화를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 - 개인작품뿐만 아니라 소집단 혹은 반 전체 협동
작품 등 다양하게 전개한다. - 특히 협동작품의 경우 두레의 정신을 살려 서로 이해하고 협력하도록
한다. (5) 다양한 재료를 이용한
활동 - 주변의 다양한 재료들에 관심을 갖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
한다. - 다양한 재료들을 통해 5감각을 자극하고, 아이들의 부정적인 감정 해소 및 자기표현의 기회를
충분 히 갖도록 한다. (6) 그림과 음악을 통한 다양한 활동
전개 - 그림과 음악을 통해 이야기 나누기, 이야기 짓기, 여러 가지 미술 기법으로 표현해
보기 (수묵화, 유화, 수채화, 종이죽, 찰흙활동 등), 신체표현, 여러 가지 음악
감상(클래식, 재즈, 국악 등), 동극 등 다양하게 전개한다. - 다양한 활동 속에 유아들의
호기심을 자극하고 특별히 잠재되어 있는 소질을 찾아 이를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.
3. 명화와 음악 감상교육 연간계획 및 활동내용
예시
월별 생활주제 |
주 |
명화.음악감상교육 연간계획 |
명화.음악감상교육 활동내용 |
3월 |
1 |
차이코프스키 ‘잠자는 숲속의 미녀’ |
‘잠자는 숲 속의 미녀’ 동극하기 |
나와 유치원 |
2 |
원시인들의 그림 ‘동굴 벽화’ |
전지에 ‘동굴 벽화’ 그려서 교실벽면에 붙이기 |
|
3 |
국악 판소리 ‘심청전’ |
‘심청전’ 따라해 보기(북장단에 맞추어) |
|
4 |
밀로의 ‘비너스’ |
비너스’처럼 서 있기 |
|
5 |
비발디 ‘봄’ |
‘봄’ 풍경화 그리기(사인펜, 색연필 그림) |
4월 |
1 |
요한스트라우스 ‘봄의 소리 왈츠’ |
‘봄 식물’ 그림그리기(크레파스) |
봄, 동물 |
2 |
미켈란젤로 그림 ‘천지창조’ |
‘천지창조’ 색종이 모자이크하기 |
|
3 |
슈베르트 5중주 ‘숭어’ |
‘숭어’ 그림그리기(신문지 그림) |
|
4 |
이중섭 그림 ‘소’ |
‘소’ 그림그리기(화선지 그림) |
5월 |
1 |
‘도란의 미소’ |
‘미소’지으며 사진 찍어 소개하기 |
건강한
몸과 마음 |
2 |
보티첼리 그림 ‘비너스의 탄생’ |
‘나의탄생’ 모습 그림그리기(기저귀에) |
|
3 |
국악 판소리 ‘흥부가’ |
‘흥부이야기’ 듣고 뒷이야기 꾸미기 (책 만들기) |
|
4 |
레오나르도 다 빈치 그림 ‘모나리자’ |
‘모나리자’ 그림 따라 그리기(물감) |
6월 |
1 |
요한스트라우스의 ‘아름답고 푸른 도나우강’ |
‘강’그림 그리기 |
가족과 이웃 |
2 |
얀 반 아이크 그림 ‘아르놀피니 부부의 초상’ |
나의 결혼식모습 만들기 (친구랑 사진찍어 붙임) |
|
3 |
로시니의 가극 ‘세빌리아의 이발사’ 서곡
|
여러 가지 가발 쓰고 춤추기
|
|
4 |
신윤복 그림 ‘머리감는 아낙네들’ |
모빌 만들기 |
|
5 |
‘고독한 양치기’ |
솜으로 양 만들기 |
7월 |
1 |
엘렌베르그 ‘숲 속의 물레방아’ |
‘물레방아’ 만들기 |
여름 |
2 |
공옥진 여사 공연 |
공옥진 여사 따라 하기 |
|
3 |
멘델스존 ‘핑가르동굴’ |
동굴체험하고 그림그리기 |
8월 |
4 |
‘여름밤의 세레나데’ |
여름 모습 그리기(파스텔 그림) |
여름 |
5 |
고흐 그림 ‘별과 달이 빛나는 밤’ |
‘별과 달이 빛나는 밤’ 사포 그림 그리기 |
9월 |
1 |
가야금 산조 |
가야금 산조 듣고 우리 춤추기 |
우리나라와 다른 나라 |
2 |
김홍도 그림 ‘서당도’
|
‘서당도’ 모빌 만들기
|
|
3 |
베르디 ‘오브에 협주곡’ |
친구랑 춤추기 |
|
4 |
신사임당 그림 |
수채화 그리기 |
10월 |
1 |
비발디 ‘가을’ |
‘가을’ 모습 그리기 |
가을 |
2 |
밀레 그림 ‘이삭줍기’ |
‘이삭줍기’ 퍼즐 맞추기 |
|
3 |
국악 판소리 ‘놀부가’ |
내가 만약 놀부라면 |
|
4 |
밀레 ‘저녁 종’ |
‘저녁 종’ 퍼즐 맞추기 |
11월 |
1 |
엣셀 ‘장난감 병정’(3)
|
‘장난감 병정’ 만들기 |
교통기관, 도구와 기계 지구와 환경 |
2 |
김홍도 그림 ‘씨름’
|
씨름놀이
|
|
3 |
하이든 ‘시계교향곡’(3) |
교실에 커다란 시계 만들기 |
|
4 |
신사임당 그림 |
수채화 그리기 |
|
5 |
째즈 음악 감상 |
째즈 음악 감상하고 친구와 춤추기 |
12월 |
1 |
비발디 ‘겨울’(8) |
‘겨울’ 모습 그리기(촛농그림) |
겨울 |
2 |
뭉크 그림 ‘외침소리’ |
무슨 일일까 생각하기, 나의 괴로운 얼굴 표정그리기 |
|
3 |
째즈 음악 감상 |
째즈 음악 감상하고 친구와 춤추기 |
2월 |
1 |
쇼팽 ‘이별의 왈츠’(9) |
‘이별의 왈츠’ 친구와 왈츠 춤추기 |
겨울 |
2 |
백남준의 ‘비디오 아트’ |
비디오 아트 감상 |
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