콩꼬투리(그림)

[스크랩] 명화와 음악 감상을 통한 감성 및 창의성 키우기

튀어라 콩깍지 2005. 6. 18. 00:17
명화와 음악 감상을 통한 감성 및 창의성 키우기

 요즘 아이들이 과거와는 다르게 감성이 부족하고 남을 배려할 줄 모르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 되어  버렸다. 특히 공동생활에서 자기 자신의 감정을 잘 조절하지 못 하거나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며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해 나가는 일에 있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.
실제 유치원 교육현장에서도 편부모 및 맞벌이 부부 등의 증가, 과거와는 다르게 아이들이 기관이나 기타 사설 학원 등에 많이 의존함으로써 가정에서 배워야 할 인간으로서 살아가야 할 기본적인 습관이나  덕목들을 배우지 못 하고 인지적인 발달에 치우친 비정상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.
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개정의 중점 사항 중 하나인 ‘감성계발 교육의 강조’를 위해 그림과 음악을 통한 다양한 활동의 전개를 통해 유치원 5개 생활영역에 걸친 고른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여 유아기 때부터 건강한 인간으로 성장하는 밑받침을 제공할 것으로 여겨진다.

[1] 명화와 음악 감상 활동의 효과

 1.창의성 신장
   - 모든 활동의 처음에 이야기 나누기를 통해 다양하게 사고하고 독특하게 사고하는 것을 격려한다.
   - 그림과 음악을 유아들의 생각으로 다양하게 바꾸어 볼 수 있도록 한다.

 2. 정서순화
   - 그림이나 음악을 통해 유아들의 감정을 치유한다.
   - 유아들의 내면을 그림과 음악을 이용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표현하도록 한다.
   - 다양한 활동 속에 부정적인 감정을 치유하고, 남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감성을 기르도록 한다.

[2] 명화와 음악 감상 활동
 
1. 명화와 음악 감상 활동 준비
  (1) 환경구성
   - 그림을 소개한 후에 교실의 한 영역을 이용하여 전시해 놓는다.
   - 유아들의 그림을 전시할 때는 배지를 이용하거나 게시판의 종류를 다양하게 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 을 사용한다.
   - 조형영역에 유아들이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미술재료들을 마련한다.(먹, 수채화 물감, 유 화 물감, 솜, 모래종이, 찰흙, 폐품 등)
   - 음률영역에는 유아들이 들을 수 있는 라디오와 헤드폰을 준비한다.
   - 음악 감상용은 음질이 좋은 테이프나 CD를 이용하게 하고, 다양한 악기를 음률영역에 배치해 둔다.
   -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작은 공간을 따로 마련해 둘 수도 있다.
  (2) 현장학습 계획
   - 가까운 조각공원으로 가서 다양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.
   - 초등학교의 음악회나 발표회에 유치원이 참석하여 감상하는 기회를 갖는다.
   - 음악을 직접 연주하는 밴드나 악단의 음악을 직접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.
 
  2. 명화와 음악 감상 활동 전개
  (1) 이야기 나누기 활동
   - 그림이나 음악을 처음 소개할 때 반드시 이야기 나누기 시간을 통해 작품에 대해 충분히 감상하고 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는다.
   - 그림이나 음악작품을 감상하고 나의 생각을 바르게 이야기 한다. 
   - 다른 사람의 생각을 잘 들어주며 존중한다.
   -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친구를 이해하고 생각은 서로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한다.
  (2) 작품전시회
   - 유아들의 작품을 전시하여 서로 감상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.
   - 서로의 작품에 대해 질문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.
  (3) 자기소개활동
   - 한 가지 활동이 끝난 후에 자신의 결과물을 소개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.
  (4) 활동유형의 다양화를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
    - 개인작품뿐만 아니라 소집단 혹은 반 전체 협동 작품 등 다양하게 전개한다.
    - 특히 협동작품의 경우 두레의 정신을 살려 서로 이해하고 협력하도록 한다.
  (5) 다양한 재료를 이용한 활동
    - 주변의 다양한 재료들에 관심을 갖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.
    - 다양한 재료들을 통해 5감각을 자극하고, 아이들의 부정적인 감정 해소 및 자기표현의 기회를 충분 히 갖도록 한다. 
  (6) 그림과 음악을 통한 다양한 활동 전개
    - 그림과 음악을 통해 이야기 나누기, 이야기 짓기, 여러 가지 미술 기법으로 표현해 보기 (수묵화,      유화, 수채화, 종이죽, 찰흙활동 등), 신체표현, 여러 가지 음악 감상(클래식, 재즈, 국악 등), 동극 등 다양하게 전개한다.
    - 다양한 활동 속에 유아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특별히 잠재되어 있는 소질을 찾아 이를 개발할 수 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.
 
  3. 명화와 음악 감상교육 연간계획 및 활동내용 예시

월별 생활주제 명화.음악감상교육 연간계획 명화.음악감상교육 활동내용
3월 1 차이코프스키 ‘잠자는 숲속의 미녀’ ‘잠자는 숲 속의 미녀’ 동극하기
나와 유치원 2 원시인들의 그림 ‘동굴 벽화’ 전지에  ‘동굴 벽화’ 그려서 교실벽면에   붙이기
3  국악 판소리 ‘심청전’  ‘심청전’ 따라해 보기(북장단에 맞추어)
4 밀로의 ‘비너스’ 비너스’처럼 서 있기
5 비발디 ‘봄’  ‘봄’ 풍경화 그리기(사인펜, 색연필 그림)
4월 1 요한스트라우스 ‘봄의 소리 왈츠’   ‘봄 식물’ 그림그리기(크레파스)
봄, 동물 2 미켈란젤로 그림 ‘천지창조’ ‘천지창조’ 색종이 모자이크하기
3 슈베르트 5중주 ‘숭어’ ‘숭어’ 그림그리기(신문지 그림)
4 이중섭 그림 ‘소’ ‘소’ 그림그리기(화선지 그림)
5월 1 ‘도란의 미소’ ‘미소’지으며 사진 찍어 소개하기

건강한

몸과 마음

2 보티첼리 그림 ‘비너스의 탄생’ ‘나의탄생’ 모습 그림그리기(기저귀에)
3  국악 판소리 ‘흥부가’ ‘흥부이야기’ 듣고 뒷이야기 꾸미기 (책 만들기)
4 레오나르도 다 빈치 그림 ‘모나리자’ ‘모나리자’ 그림 따라 그리기(물감)
6월 1 요한스트라우스의  ‘아름답고 푸른 도나우강’  ‘강’그림 그리기
가족과 이웃 2 얀 반 아이크 그림  ‘아르놀피니 부부의 초상’ 나의 결혼식모습 만들기 (친구랑 사진찍어 붙임)
3 로시니의 가극 ‘세빌리아의 이발사’ 서곡
여러 가지 가발 쓰고 춤추기
4 신윤복 그림 ‘머리감는 아낙네들’ 모빌 만들기
5  ‘고독한 양치기’ 솜으로 양 만들기 
7월 1 엘렌베르그 ‘숲 속의 물레방아’ ‘물레방아’ 만들기
여름 2 공옥진 여사 공연 공옥진 여사 따라 하기
3 멘델스존 ‘핑가르동굴’ 동굴체험하고 그림그리기
8월 4 ‘여름밤의 세레나데’ 여름 모습 그리기(파스텔 그림)
여름 5 고흐 그림 ‘별과 달이 빛나는 밤’ ‘별과 달이 빛나는 밤’ 사포 그림 그리기
9월 1 가야금 산조 가야금 산조 듣고 우리 춤추기
우리나라와
다른 나라
2 김홍도 그림 ‘서당도’
‘서당도’ 모빌 만들기
3 베르디 ‘오브에 협주곡’ 친구랑 춤추기
4 신사임당 그림  수채화 그리기
10월 1 비발디 ‘가을’ ‘가을’ 모습 그리기
가을 2 밀레 그림 ‘이삭줍기’ ‘이삭줍기’ 퍼즐 맞추기
3 국악 판소리 ‘놀부가’ 내가 만약 놀부라면
4  밀레 ‘저녁 종’  ‘저녁 종’ 퍼즐 맞추기
11월 1 엣셀 ‘장난감 병정’(3)
‘장난감 병정’ 만들기
교통기관,
도구와 기계
지구와 환경
2 김홍도 그림 ‘씨름’
씨름놀이
3 하이든 ‘시계교향곡’(3) 교실에 커다란 시계 만들기
4 신사임당 그림 수채화 그리기
5 째즈 음악 감상  째즈 음악 감상하고 친구와 춤추기 
12월 1 비발디 ‘겨울’(8) ‘겨울’ 모습 그리기(촛농그림)
겨울 2 뭉크 그림 ‘외침소리’ 무슨 일일까 생각하기,
나의 괴로운 얼굴 표정그리기
3 째즈 음악 감상 째즈 음악 감상하고 친구와 춤추기
2월 1 쇼팽 ‘이별의 왈츠’(9) ‘이별의 왈츠’ 친구와 왈츠 춤추기
겨울 2 백남준의 ‘비디오 아트’  비디오 아트 감상

*참고문헌>

- 음악감상의 통합적 활동을 통한 유아의 음악적 잠재력 및 창의성 증진. 서울신도초등학교병설유치원 운영보고서(2004)

- 명화와 음악 감상을 통한 감성 및 창의성 계발. 고성?대진초등학교 병설유치원(2003)
- 미술 작품 감상을 통한 창의적 표현력 향상. 예슬유치원 시범 유치원 운영보고서(2003)
- 유아를 위한 미술교육의 통합적 접근. 오연주 외. 창지사(2002)

글쓴이 : 해희진
 

 
가져온 곳: [지니]  글쓴이: 지니 바로 가기
 
좋은 참고